같은 듯 다른 페이스리프트와 풀체인지 차이는?

내차 최고가 팔기,  대한민국 최초 실시간 경매앱 바이카입니다.
최근 모하비가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나서 관심과 집중을 받고 있는데요. 완전히 새롭게 바뀐 듯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모하비의 소식을 담은 다양한 뉴스와 소식들을 접하다 보면 풀체인지가 아닌 페이스리프트라고 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새롭게 바뀐 듯 보이는데도 풀체인지가 아니라면, 얼마나 변해야 풀체인지일까요?
풀체인지와 페이스리프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아 더 뉴 모하비(2016년), 모하비 더 마스터(2019년)

1. 풀 모델 체인지(Full Model Change)

현대 싼타페DM(2012년), 싼타페TM(2018년)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새로 개발한 신차 혹은 기존 모델을 완전히 새롭게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풀체인지의 주기는 보통 7년 정도이지만 최근에는 기술발전과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로 인해 주기가 짧아지고 있습니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파워트레인, 플랫폼 등 모든 부분에서 새롭게 변경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YF쏘나타(6세대)가 LF쏘나타(7세대)를 거쳐 DN8(8세대)로 변화하는 것처럼 내외부적으로 큰 변화들을 말합니다.

2. 페이스리프트(Face Lift)

르노삼성 QM6(2016년), 더 뉴 QM6(2019년)

페이스리프느는 외관 디자인의 변화를 의미하는데요. 풀 체인지 이후 일반적으로 3년 전후에 이루어집니다. 풀체인지는 주기가 5~7년으로 신 모델 출시 이후 해가 지날수록 해당 차량에 대한 관심이 감소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중간에 변화를 주는 것인데요. 작게는 범퍼나 램프 등 일부만 변경하기도 하지만 풀체인지급으로 외형이 새롭게 변경되기도 합니다.

3. 연식변경(Model Year)

 

쌍용 2019 G4렉스턴, SCR적용

 

연식변경은 해가 바뀌면서 이루어지는 상품성의 개선을 말합니다. 드물게 외형적으로 작은 변화가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편의 장치나 안전 사항의 변화가 주를 이룹니다. 풀체인지 이후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 해당사항들을 연식변경을 통해 개선하기도 하는데요. 최근에는 환경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 연식변경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그 외 다양한 이유로 연식변경이 이루어집니다.

4. 마이너 체인지(Minor Change)

쉐보레 올 뉴 말리부(2016년), 더 뉴 말리부(2018년)

마이너 체인지는 사실 페이스리프트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부분변경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페이스리프트가 뜻하는 디자인적 변경 외의 일부 섀시의 강도 변화 혹은 엔진의 연비 및 출력 개선 등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완전히 새로운 세대의 엔진이 실리거나 섀시의 형상 자체를 변형하는 풀체인지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마이너 체인지 중 변화의 정도가 심하거나 다양한 부분들이 바뀌는 경우 이를 빅 마이너 체인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새로운 듯 익숙한 자동차들의 다양한 변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매년 수많은 자동차들이 크고 작게 변화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을 정확히 구분하고 인지할 수 있다면 더 좋은 차량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여러분들이 관심 갖고 있는 차량들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요?

이상 내차 최고가 팔기, 대한민국 최초 실시간 경매앱 바이카였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바이카 | 정욱진 | 인천시 연수구 송도미래로 30 (스마트밸리 지식센터)B동 82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31-86-63735 | TEL : 02-720-5888 | Mail : director@bye-ca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4-인천연수ㄱ구-030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