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18. 5. 14. 16:52

미세먼지 속 차량관리하기

사진JTBC


이제 하루를 시작할 때 온도와 비/눈 체크만이 아닌 미세먼지와 이제는 초미세먼지 체크까지 하며 마스크를 준비하는 것이 일상이 되어버렸는데요. 집에 들어갈 때면 밖에서 옷에 묻은 먼지도 털어내야 되고, 우리의 호흡기 건강을 해치는 주범 미세먼지!! 항상 외부에서 움직여야 하는 내차는 어떨까요?

미세먼지 속 차량관리 어떻게 할까요?


"물을 이용한 외부 세차를 해주세요."

미세먼지가 많은 날 외출 후 미세먼지로 뿌옇게 덮인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잔여물이 남아있을 경우 스크래치 유발 등으로 차량부품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외부세차는 차량이 깨끗해 보이게 하기 위해서도 하지만, 미세먼지뿐이 아닌, 눈이나, 빗물, 바닷물 등으로 염분 등이 남아 있을 때에도 마찬가지이기에 차량관리의 기본이라 할 수 있겠죠? 특히, 미세먼지로 인한 세차시에는 먼지떨이로 제거시 차량에 흠집이 날 수 있기에 고압분사기를 통한 세차를 통해 오염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물을 이용한 세차 시 철로 된 차량 골격에 부식이 생길 수 있으니, 건조도 잘해주셔야 하고, 유리에 뿌옇게 쌓인 먼지로 인해 와이퍼 작동시 스크래치 방지 및 와이퍼의 수명을 위해 워셔액을 충분히 뿌린 후 제거해주셔야 됩니다.


"에어필터를 점검하세요"

보통, 엔진오일 교환 시 에어필터 교환을 하게되는데요, 사용주기가 5,000~8,000km로 엔진오일 교환주기와 비슷하기 때문이죠. 먼지가 많은 날은 마스크를 쓰는 등 호흡기를 관리해 주듯이, 차량은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를 관리하기 위해서, 에어필터를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사람의 코털과도 같다고 할 수 있을텐데요. 이 에어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엔진의 연소실에 물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에어건 등으로 청소하며 관리하거나, 차의 건강을 위해서 교체해주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에어컨 필터"

흔히, 에어컨 필터는 에어컨을 주로 사용하는 여름에만 관련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데, 명칭만 에어컨 필터이고, 실기능은 외부와의 공기 순환을 할 때 사용되어, 히터 사용시에도 필터가 사용되는 것이기에 여름뿐이 아닌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 차에 보시면 내부/외부 공기 순환모드가 있는데,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내부 공기 순환모드로만 바꿔서 운행하여도 바깥공기를 많이 차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토에어컨으로 되어 있는 차량들은 시동을 켜거나 에어컨/히터를 작동시 외부순환모드로 자동설정되는 경우가 많으니 먼지가 많은 날에 히터/에어컨 등을 켜면 순환모드의 상태를 점검해 보세요.


"실내주차장을 이용해 주세요."

미세먼지 가득한 날 외부 운행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지만, 주차시에도 차량을 외부에 계속 세워둔다면 내차는 미세먼지 속에 계속 노출되게 되겠죠? 물론, 어쩔 수 없이 외부에 세워야 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가능하다면 주차는 실내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한 후에는 실내로 유입되었을 먼지들도 소형 청소기를 통해서 주기적으로 제거해주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귀찮지만, 그래도..."

미세먼지로 인해, 아침엔 먼지 양도 체크하고 ,마스크도 써야 되고, 집에 공기청정기도 사서 관리도 해주어야 하고, 집에 들어가려면 먼지도 털고 들어가야 되고... 해야 하는 것들이 너무 많아졌습니다.

위에 기재한 차량관리 내용들도 모두 알고는 있지만, 소중한 차와 나와 내차에 탈 가족들을 생각하면 귀찮고 바쁘더라도 한번씩 더 상기하여 점검하고 관리해주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차량용 소형공기 청정기도 많이 선보이고 있으니, 한 개씩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장거리 운전자들에겐 필수품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바이카 | 정욱진 | 인천시 연수구 송도미래로 30 (스마트밸리 지식센터)B동 82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31-86-63735 | TEL : 02-720-5888 | Mail : director@bye-ca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4-인천연수ㄱ구-030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