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눈, 헤드라이트에 대하여!
자동차의 눈! 헤드라이트 종류 파헤쳐 보기
자동차의 얼굴이자 눈이 되어주는 헤드라이트, 어둠을 밝혀주는 것은 물론 차 전체의 이미지를 좌우하게 되는 디자인의 완성품 헤드라이트입니다.
오늘은 헤드라이트의 종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구는 광원 종류에 따라 할로겐, HID, LED로 구분됩니다.
할로겐 등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램프이기도 하죠. 가격도 저렴합니다!
일반 백열등과 원리는 비슷하지만, 화합물을 넣고 봉해 전구의 수명을 두 배 이상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000시간이 넘는 수명이라네요!
하지만 할로겐은 다량으로 발생하는 열 때문에 에너지 낭비가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HID는 1991년 발표되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고급차의 램프 장치로 쓰이고 있습니다.
필라멘트 없이 전자가 형광물질과 부딪히면서 빛을 내는 방식입니다. 기존 헤드라이트보다 밝고 선명해 빛이 멀리 나가고 전력소비가 적습니다. 하지만 할로겐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고, 상대편 운전자의 눈을 부시게 하여 사고 확률이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죠.
최근에는 HID 램프에서 더욱 업그레이드된 전자 광원의 완성체 LED로 발전했습니다.
LED 헤드라이트가 닿지 않는 먼 거리를 환하게 비추는 동시에 에너지 소비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LED는 기존 램프보다 수명이 길고, 에너지 소모량이 감소하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기존 할로겐에 비해 5배, HID에 비해 2배 이상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연비 개선 효과도 있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켜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우디가 있죠. 세계 최초로 레이저 헤드라이트를 장착한 차량이라고 하네요.
LED 헤드라이트가 닿지 않는 먼 거리를 환하게 비추는 동시에 에너지 소비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레이저는 LED보다 가시거리가 두 배가 되고, 조명 세기 또한 10배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직진성이 강한 레이저를 사용해서 반대편에서는 눈부시지 않게 약 500m 이상의 먼 거리까지 빛을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헤드라이트의 종류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런 헤드라이트의 끊임없는 발전은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 기대가 되는 기술임에 틀림없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램프와 개성 넘치는 디자인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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