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틀한 운전자는 어떻게 운전할까? 운전자 에티켓에 대하여 알아보자!


2차선 도로에서 나름 안전운전하며 달리고 있던 차양 옆으로 갑자기 빠앙! 하는 경적 소리가 울립니다. 곧 차량 한 대가 속도를 줄여 멈춰 서더니 한 아저씨가 울그락불그락한 얼굴로 소리칩니다.

"야! 너 운전 그렇게 할래? 집에서 밥이나 해! 이 여자야!" 

어디서 참 많이 본 듯한 광경이지요. 제 3자가 보기에 차양은 준법정신이 투철한 운전자였고 차양에게 으름장을 놓은 아저씨는 그 모습이 그냥 답답했던 것뿐이었습니다. 차양이 겪은 이 상황은 자동차가 다니는 도로에서 아주 흔하게 자주 일어납니다. 서로 얼굴을 붉히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센스 있는 운전자라면 절대 지나칠 수 없는 배려와 매너! 오늘은 도로 위에서 실천하면 좋은 운전 에티켓을 알아보겠습니다.



상대 운전자를 무시하는 행위


종종 심한 욕설이나 폭언, 고성을 지르는 운전자들이 많은데요. 그 상대가 시력도 부족한데다 도로 위에서 잔뜩 긴장하고 있어 종종 실수를 하게 되는 초보운전자일 수 있음에도 불구한데도요. 물론 통행에 방해를 하거나 안전에 위협이 있었다면 화가 날 수도 있지만 욕설이나 폭언보다는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초보 운전자분들은 역시 "운전이 서툰 것을 어떡하냐"라는 마음가짐보다는 교통법규를 더욱 준수하고 안전운전을 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보행자를 배려하는 습관


길 위에서 보행자는 언제나 교통약자입니다. 따라서 보행자를 배려하는 운전 습관은 매우 중요한데요. 보행자 신호가 없는 횡단보도나 이면 도로 등 보행자를 위한 장치가 없는 곳일수록 배려 운전이 필요합니다. 이면 도로에 진입할 때는 속도를 낮추고 보행자가 올 경우에는 보행자가 먼저 지나간 후 서행으로 지나가야 합니다.  보행자 신호가 없는 횡단보도 근처에서 황색 점멸 신호가 보인다면 속도를 줄이고 보행자가 혹시라도 뛰어올 수 있으니 급출발은 지양해야 합니다. 보행자 또한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을 삼가고 횡단보도 등에서 뛰지 말고 천천히 걸어서 이동하도록 합니다.


이중주차 시 지켜야 할 에티켓



요즘 어디를 가나 주차 때문에 골치가 아플 정도인데요. 아파트, 마트, 백화점 등 장소를 막론하고 주차 공간이 없어 이중 주차를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부득이하게 이중주차를 했다면 반드시 지켜야 할 에티켓이 있는데요. 첫째, 연락처 남기기입니다. 둘째, 기어는 중립으로 하고 사이드 브레이크 풀기입니다. 여기에 한 가지를 더 한다면 '급한 용무가 있어 잠시 주차합니다. 1시간 내로 이동하겠습니다."와 같이 출차 예상 시간을 남겨두는 것도 좋습니다.



상향등은 상황에 따라 사용


야간 운전 중 조명이 거의 없는 길을 가거나 앞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 상향등을 켜게 되는데요. 차간 거리가 가까울 경우에는 앞 차량의 룸미러나 사이드미러에 상향등이 반사되어 눈에 피로를 주고 주행에 방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반대 차선에서 마주 오는 차량이 있을 때는 상향등 불빛으로 인해 순간 앞이 보이지 않을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따라서 도로 상황이나 반대 차선의 상황에 맞게 상향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고속도로 1차선은 추월 차선


고속도로 및 자동차전용도로 1차선은 추월 차선입니다. 그 외 차선은 주행 차선인데요. 화물차는 1차선을 사용할 수 없고, 추월 후에는 2, 3차선으로 비켜 정속 주행을 해야 합니다. 혹시 운전이 서툴거나 속력을 내기 힘들다면 1차선으로 주행하지 말고 다른 차선으로 비켜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도로 위에서 실천하면 좋은 운전 에티켓을 알아보았는데요. 누구나 다 아는 기본 매너이자 상식이지만 실천하기 쉽지 않지요. 안전하고 질서 있는 도로를 만드는 일은 무엇보다 우리 모두가 교통 법규를 준수하고 매너 있는 운전 예절을 지키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겠지요. 서로 존중하고 여유 있는 마음으로 운전하는 것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내차팔기 바이카앱이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바이카 | 정욱진 | 인천시 연수구 송도미래로 30 (스마트밸리 지식센터)B동 82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31-86-63735 | TEL : 02-720-5888 | Mail : director@bye-ca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4-인천연수ㄱ구-030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