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2017. 3. 7. 10:42

코너링 마스터하기!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정적인 코너링 방법은?



처음 운전대를 잡았을 때의 첫 코너링은 어떠셨나요? 저는 코너를 돈다는 것에 겁이 많아 코너링 도중 자꾸 멈춰 섰던 기억이 있는데요. 특히나 올바르지 않은 코너링 방법은 운전자 뿐만 아니라 다른 운전자에게도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운전을 좀 한다는 숙련자들도 굽이길에서는 긴장하는 모습을 자주 목격할 수 있습니다. 코너링을 잘해야 하는 이유는 안전도 안전이지만 좋은 경치를 가진 드라이브 코스들은 죄다 구불구불한 도로 뿐이라 경관을 즐기기 위해서는 코너링을 유연하게 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더욱 능숙한 운전 솜씨를 위해 반드시 익혀야 할 코너링 요령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첫째, 아웃 인 아웃 (Out in Out)





바이크나 사이클에도 익숙한 용어인 아웃 인 아웃(Out in Out)은 우리가 코너를 돌 때 발생하는 원심력을 적게 받는 주행 방법입니다. 원심력은 속도가 증가할수록 같이 증가하기 때문에 속도를 줄이는 것이 우선인데요. 이 주행 방법은 코너 앞에서는 최대한 바깥쪽(Out)에서 시작하며, 진입할 때(회전 지점) 최대한 안쪽(In)으로 붙어 나오는 방법입니다. 도로의 폭을 최대한 이용하며 완만한 곡선을 그리게 되는데요. 이 곡선이 완만할수록 차가 받는 원심력은 적어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스티어링 휠(핸들)의 움직임을 최소로 줄이며, 따라서 타이어에 가해지는 부담도 적어집니다.


1. 코너 진입: 코너가 시작되는 지점까지 주행 차선의 바깥쪽을 달립니다.

2. 코너 시작: 코너의 각을 정확히 읽고, 코너만큼 한 번에 스티어링 휠을 돌립니다.

3. 코너 종료: 스티어링 휠을 정면으로 향하게 합니다.


※ 코너 시작시, 각을 정확하게 읽지 못하면 스티어링 휠을 더 돌리거나 풀어 주는 경우가 생기므로 정확한 코너의 각을 읽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둘째, 슬로 인 패스트 아웃 (Slow in fast out)






속도와 관련된 주행 방법인 슬로 인 패스트 아웃(Slow in fast out)은 진입할 때 감속하고(Slow), 코너를 빠져나왔을 때 가속(Fast)하는 방법입니다. 너무나도 기본적인 상식이지만 이를 지키는 운전자는 자주 만나기 힘든데요. 이것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코너링 중간에 억지로 속도를 줄이고, 막상 빠져나올 때는 속도가 매우 느려지는 비효율적인 코너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또한, 커브길 사고의 주요 원인은 바로 과속으로 인한 원심력이기 때문에 고속 주행 상태에서 코너를 돈다면 핸들을 조금만 돌려도 원심력이 크게 작용하며, 바퀴가 들리는 휠 리프트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속을 하는 시점은 코너의 정점을 지날 때 서서히 속도를 올려 주면 되는데요. 급한 속도로 진입했을 때보다 차분하면서도 오히려 더 빠른 코너링이 가능하게 됩니다.



셋째, 시야 확보가 어려운 커브 길에서는?





앞서 아웃 인 아웃(Out in Out)에 대해 설명했지만,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바뀌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웃 아웃 아웃(Out Out Out)은 사야 확보가 어려운 블라인드 코너에서 쓰일 수 있습니다. 코너가 끝나는 지점에 멈춰선 차나 장애물 등을 고려하여 시야 확보를 최대화하는 코너링 방법인데요. 산 쪽을 달릴 때 경음기 표시가 있으면 클랙션을 울려 내 존재를 대향차에게 알리며, 뒤에 다른 차가 있다면 느린 속도로 한 번 브레이크를 밟아 주의하도록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골짜기 쪽을 달린다면 대향차의 차선으로 들어서지 않게 주의하며, 비가 온 뒤에는 갓길이 무너진 경우도 있으므로 속도를 더욱 낮추어야 합니다.



마치며,





레이싱 게임에서 경험해 보듯이 코너를 돌 때 어째서인지 코너 방향으로 몸을 구부리기 마련인데요. 자동차의 코너링은 내 체중과는 아무런 영향이 없기 때문에 불필요한 행동일 뿐만 아니라 전방의 상황을 파악하는 시야가 줄어들기 때문에 아주 위험한 행동이라고 합니다. 코너링이 사소하게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 감속만 잘 지켜 준다면 커브 길 사고의 위험이 훨씬 줄어들 텐데요. 기본적인 아웃 인 아웃(Out In Out)에 익숙하지 않다면 충분한 연습을 통해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커브 길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언제나 안전 운전 하시기를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IOS 다운로드


사업자 정보 표시
(주)바이카 | 정욱진 | 인천시 연수구 송도미래로 30 (스마트밸리 지식센터)B동 82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31-86-63735 | TEL : 02-720-5888 | Mail : director@bye-ca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4-인천연수ㄱ구-030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