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필요해? 선루프의 종류와 장단점은?

내차 최고가 팔기, 대한민국 최초 실시간 경매앱 바이카입니다.
뜨거운 여름이 지나가고 서서히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찾아왔는데요.
꼭 닫아놓던 창문도 열고 시원한 바람을 느껴보고자 해도 뭔가 2% 부족한 느낌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게 선루프인데요. 선루프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루프란?

선루프는 일반적으로 차량 지붕과 같은 금속으로 되어있으며, 이를 열고 닫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 외에 고정된 유리로 된 지붕을 문루프라고하며 이를 열고 닫지는 못하지만 대신 별도의 차폐막이 있어 이를 통해 빛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 두가지 형태를 혼합한 형태로 유리까지 개폐가 되는 복합형 선루프들이 많이 보이며, 선루프와 문루프 그리고 복합형태를 모두 통틀어서 선루프로 부르고 있습니다. 

선루프의 종류는?

1. 틸트업 방식

틸트업 방식은 유리 혹은 차폐막의 한쪽이 살짝 들려지는 상태로 제한적인 개방감을 제공합니다.
개방 면적은 적지만 환기에는 충분하며 뒤에 설명드릴 슬라이드 방식이나 다른 방식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고장 및 유지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2. 슬라이드 방식

앞선 틸트업 선루프에 개폐 면적이 넓고 개방감이 크며, 대신 차폐막 혹은 유리를 자동으로 움직여주는 모터가 따로 들어가 있어 가격 및 수리에 대한 부담이 있습니다.
슬라이드 방식은 두 가지로 자동차 지붕 위로 차폐막 혹은 유리를 들어 올리는 아웃 슬라이드 방식과 지붕 내부에 별도의 공간이 있어서 차폐막 혹은 유리를 빈 공간에 수납하는 인 슬라이드 방식이 있습니다.

3. 파노라마 방식

파노라마 선루프는 일반 선루프와 달리 앞좌석 뿐만 아니라 뒷좌석에도 개방감을 줄 정도의 큰 선루프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개방형과 고정형으로 나뉘며 개방형의 경우 일반적으로 앞쪽 절반의 유리가 열리면서 뒤쪽 유리 위로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앞도적인 개방감을 자랑하지만 가격 역시 다른 선루프 방식에 비해 높은 편에 속합니다. 

4. 캔버스 탑 방식

캔버스탑 선루프는 재질이 기존의 유리나 금속이 아닌 천으로 된 선루프를 말하는데요.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며 앞서 설명드린 방식들에 날씨와 소음에 영향을 크게 받는 방식입니다.

선루프의 장단점은?

1. 장점

선루프의 장점은 첫째로 환기에 용이하다는 점인데요. 주로 흡연자들 혹은 내부공기가 좋지 않을 때 사용하면 좋으며, 주행 중 창문을 열어 놓으면 풍절음이 심한 반면 선루프를 틸트업 해놓으면 상대적으로 조용하게 환기가 가능합니다.
또한, 외형적으로도 멋이 있어 선루프가 없더라도 루프스킨을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차량 내부를 밝고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단점

선루프의 가장 큰 단점은 비용입니다.  일반 선루프는 100만원100만 원 미만의 상대적으로 저렴한 옵션도 있지만 파노라마 선루프의 경우에는 100만 원 이상의 옵션으로 선택 옵션 중에서도 가격대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유리를 사용하는 만큼 차량의 무게가 늘어나 연비 및 코너링에 영향을 주며, 잦은 고장이 있어서 유지비 또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선루프 유형에  따라 운전자의 헤드룸 공간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선루프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전에는 비도 새고 풍절음도 나고 안전하지 못하다고 생각되었지만,  요즘에는 기술이 발전해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는데요. 자동차에 있어서 안전을 도모하거나 필수라고 할 수는 없지만 한 번쯤은 선택해봐도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이상 내차 최고가 팔기, 대한민국 최초 실시간 경매앱 바이카였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바이카 | 정욱진 | 인천시 연수구 송도미래로 30 (스마트밸리 지식센터)B동 82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31-86-63735 | TEL : 02-720-5888 | Mail : director@bye-ca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4-인천연수ㄱ구-030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